[학위논문]서울시 지방공기업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및 자치구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서울시 지방공기업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및 자치구를 중심으로

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를 위임 공공업무를 수행하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된다. 또한 교통, 체육, 문화 등 수행하는 업무와 생산되는 기록물은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공공기록물로써 지방자치행정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 기록물의 결락을 보완하는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또한 법적, 증거적 가치뿐 아니라 지역의 생활사를 파악할 수 있는 역사적 가치를 가진다.
지방공기업의 기록관리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지방공기업에는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있지 않다. 약 20%인 29개 기관만이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이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립과 지방공기업 평가제도 개선이라는 긍정적인 변화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치는 지방공기업의 업무와도 높은 연관성을 가지며,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지표에 기록물관리 항목이 새롭게 신설된 것은 기록물관리에 대한 높은 기대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혁의 흐름 속에서 지방공기업 기록물관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지방공기업 기록물관리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시 지방공기업 기록물관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서울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과 서울시 지방공기업의 협력과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덧붙여, 그간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기록물관리에 비해 덜 다루어졌던 지방공기업 기록물관리에 대한 주위를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조사 대상은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이 배치된 서울시 및 자치구 지방공기업이다. 총 6개 기관에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있었으며, 이들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확보하였다. 설문 항목은 공공기록물법과 정부산하공공기관 기록물관리 지침 등을 참고하여 기록관, 기록물관리전문요원, 기록물관리 업무로 크게 부분하여 구성하였다. 각 기관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2021-07-17 09:02
기록물ID:
기록물유형:PDF파일
기록생산자:박수연
생산일자:2019-02-28
내용요약: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2019. 2)
자료출처:http://www.riss.kr/link?id=T15059930
언어:한국어
규모와범위:
장소:
인물:
기관및조직: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키워드:기록물관리 , 지방공기업 , 서울시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