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다문화 기록물 활용방안 및 다문화 기록관 설립방안

[학위논문]다문화 기록물 활용방안 및 다문화 기록관 설립방안

새로운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의 기획을 위해 다문화주의가 중요한 것은 다문화주의가 비판하고 나온 단일문화주의에 내포된 정치적 의미 때문이다.
다문화주의란 하나의 사회에서 특정한 집단이 독점적 지위를 점하면서 자신들의 문화적 가치를 그 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삶의 형태로서 강요하는 사회통합 모델에 대한 비판이다. 다시 말해, 다문화주의가 등장하면서 문제가 된 것은 하나의 국민국가 안에서 서로 다른 인종집단들이나 문화적 가치가 다른 사람들끼리 어떠한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라는 정치적 문제였으며, 이는 곧 민주주의의 문제이다.
민주주의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기재는 기록물이다. 기록물이 일반 시민의 손에 완전히 귀속되었을 때 권력 역시 시민의 손에 들어가는 것이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록물은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에서의 다문화사회의 특수성으로 단일민족국가의 정체성으로 인한 이주 노동자에 대한 차별성, 결혼 이민자로 인한 다문화사회화, 분단국가의 상황 속에서 탈북자의 유입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기록학의 패러다임 변화와 앞에서 밝힌 한국적 다문화사회의 특수성에서 기록물의 활용방안으로 아카이브를 이용한 다문화 정책 연구 및 수립, 아카이브를 활용한 다문화 가정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아카이브를 통한 공동체 정체성 강화, 다문화 구성원들의 올바른 집단기억 형성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기록물을 활용하기 위한 공간으로써 다문화 기록관 설립방안에 대해서 유형에 따른 기록관의 구분을 하여 각 유형의 기능·업무적 설정을 통해 다문화 기록관의 설립이 중요한 일이라고 제언하고 있다.


2021-07-17 11:48
기록물ID:
기록물유형:PDF파일
기록생산자:신정환
생산일자:2013-08-31
내용요약:한국외대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8.)
자료출처:http://www.riss.kr/link?id=T13251835
언어:한국어
규모와범위:
장소:
인물:
기관및조직: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
키워드: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