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기업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기록물관리 방안 연구

[학위논문]기업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기록물관리 방안 연구

기업은 이익 창출을 위해 존재한다. 하지만 현재의 기업환경은 기업이 이익창출을 하는 것과 함께 사회적 ․ 환경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기록물관리 역시 기업의 경영 환경이 변화한 것에 부응하면서 그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업 기록물관리의 정착화를 위해 기록물관리가 기업 경영에 밀착할 수 있는 방편으로, 기업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인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기록물관리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기업은 지속가능발전에 논란 자체가 그들의 성공적 산업 활동의 결과로 촉발되고, 그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그 논란을 해결할 수 있는 인적 기술적 자원을 대부분 기업이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책임 수행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기업이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경제적 ․ 사회적 ․ 환경적 측면의 균형, 포괄적 이해관계자 고려, 지속가능성보고서의 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는데 있어 기업은 체계적인 기록물관리를 통해 분석 작업․계획 실행․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및 신뢰감 형성․지속가능성보고서 보고 용이함 등의 이점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기록물전문가(archivist)는 기업이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는데 그와 같은 이점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주도적인 활동을 보여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하고 있는 두 기업, 유니레버(Unilever)와 머스크 그룹(A.P. Moller-Maersk Group)의 기록물관리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결과적으로 두 기업이 기업의 지속가능발전 실천에 기여하는데 역사기록물을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 기업의 사례를 토대로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록물관리 방안은 기록물관리에 책임이 있는 기록물전문가의 적극적인 활동, 기록물관리 부서의 커뮤니케이션, 레코드 매니지먼트 지원의 측면이 필요함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기업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의 실현을 중점으로 그에 기여할 수 있는 기록물관리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이는 아직 기업 기록물관리 영역에서 크게 인식 되지 않은 범위로서, 그 의미는 기업이 추구해야할 경영 개념을 고찰해보고, 그에 기여할 수 있는 기록물관리 방안을 고민해 본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021-07-17 11:45
기록물ID:
기록물유형:PDF파일
기록생산자:송민정
생산일자:2013-02-28
내용요약:한국외대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2.)
자료출처:http://www.riss.kr/link?id=T13109715
언어:
규모와범위:
장소:
인물:
기관및조직: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키워드:기업 기록물관리, 지속가능발전, 기업기록물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