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전자기록 환경의 도래와 영국 평가·수집제도 개편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전자기록 환경의 도래와 영국 평가·수집제도 개편에 관한 연구

평가는 생산된 기록을 얼마동안 보유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자 이를 통해 영구보존할 가치가 있는 기록을 선별하는 것이다.또한, 영구보존 대상기록의 선별 이외에도 기록의 가치를 분석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이와 더불어 수집이란 영구보존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기록을 선별하여 보존하는 적극적 행위이자 기록의 가치를 판단하는 평가의 사전단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기록을 온전히 보존하여 후대에 전승할 수 있는 평가․수집 정책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이에 당대 사회상을 형상화할 수 있는 평가체제 개발을 위해 국가 차원의 기록물 선별 수집을 실행하고 있는 영국의 국립아카이브즈를 살피고자 했다.

이에 영국의 젠킨슨의 평가론과 그리그시스템을 살펴봄으로써 현행 평가체제의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기록의 진본성과 불편부당성을 제시하며 기록 평가 선별 과정에 있어 기록 생산 당시의 목적성이 그대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젠킨슨의 관점은 2단계의 평가 틀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평가시스템을 제시한 그리그시스템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즉,효과적인 기록관리를 위해 기록의 속성을 온전히 유지하는 차원에서 1차 평가를 수행하고 전문관리기관으로 이관하거나 2차 평가가 수행될 때,국립아카이브즈의 지도 감독 하에 일관된 기준을 바탕으로 기록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정연된 체제가 마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록 환경의 급변으로 인해 기존의 체제는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게 된다. 영국의 새로운 평가․수집 정책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4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공공기록 평가 수집제도의 성격 및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2021-07-11 05:35
기록물ID:
기록물유형:PDF파일
기록생산자:유혜림
생산일자:2007-02-28
내용요약: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2007. 2)
자료출처: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1d8f34d882f5f8f7ffe0bdc3ef48d419
언어:한국어
규모와범위:
장소:
인물:
기관및조직: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키워드:평가 , 수집제도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