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은행아카이브즈 구축을 위한 방안 연구 : 영국사례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은행아카이브즈 구축을 위한 방안 연구 : 영국사례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은행에서의 기록물관리를 특히 사료적 측면만을 국한해서 살펴보지 않고,기업의 현용 기록물관리와의 연계 관리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고자 한다.지식정보화사회에서 누적된 지식정보의 활용 없이 기업경쟁력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때문에 이를 위하여 기업의 역사를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기업의 과거와 현재를 보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것
이 기록물관리의 역량임을 제시하여 국내 기업들의 인식 제고에 근거가 되고자 한다.

금융계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은행은 국가 경제의 자금운용을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한다.하지만 은행이 그 자신들의 역할을 간과하고 부실대출로 인한 악성채무의 증가 및 무리한 투자로 인한 자기자본비율의 악화 등의 부실경영에 빠지게 되면 이것은 한 기업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총체적 위기로 나아간다.
본고에서는 위와 같은 은행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기록물을 통한 기업 경영의 투명성 및 은행 기록물의 공공적 성격에 주목하였다.따라서 기업 아카이브즈 중의 한 형태로서 은행 아카이브즈 구축을 논의하고자 하였으며,영국의 사례를 통하여 구체화 하였다.


2021-07-11 11:25
기록물ID:
기록물유형:PDF파일
기록생산자:조윤희
생산일자:2009-08-31
내용요약: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2009. 8)
자료출처:http://www.riss.kr/link?id=T11784771
언어:한국어
규모와범위:
장소:
인물:
기관및조직: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키워드:archives , 은행 , 기록물관리 , 기록물관리 기관

답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