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가치분석에 의한 기록관리 선순환 체계의 모색

[학위논문]가치분석에 의한 기록관리 선순환 체계의 모색

이 연구에서는 외국에서 제시하는 보편적인 기록 의 가치 평가 방법론,기록의 가치평가 기준을 살펴봄으로서 기록 가치 분석의 틀을 이해하고자 한다.또한 우리나라 기록관리 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광의의 평가 개념,기록의 가치가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해명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우리나라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이하 기록물관리법)을 전면 분석함으로서 기록의 가치라는 측면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본 연구는 평가를 위한 기록의 가치 분석이 보존기간의 책정과 영구보존 기록의 선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기록의 생산부터,유지,이용, 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반영된다는 것을 기록물관리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기록관리 과정에서 동반되는 기록의 가치라는 측면을 강화하여,계속해서 반복되는 기록의 생산과 관리에 수렴하였을 때 기록의 구조는 순환구조를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이 순환구조 속에서 기록이 다시 생산될 때는 더 가치있는 기록이 생산되고,이용자의 이용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때 기록관리가 매번 나은 모습으로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021-07-11 02:34
기록물ID:
기록물유형:PDF파일
기록생산자:임나래
생산일자:2006-08-31
내용요약:한국외대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8.)
자료출처: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5b562bc237aa84f2ffe0bdc3ef48d419
언어:한국어
규모와범위:
장소:
인물:
기관및조직: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키워드: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